리얼리즘시의 현실인식과 형상화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1.
은 경향시와 프로시의 구분에 주목하기보다 현실적 경향의 시들은 모두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
문학을 위한 길과 틀을 마련한 것이 다른 아닌 낭만주의라는 사실을 우리는 부인할 수 없다. 그들 역시사실주의 작가들 못지않게 그들이 살고 있는 시대적 상황을 표현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낭만주의 작가들은 시간적으로는 과거의 세계, 공간적으로는 멀리 떨어져있는 이국세계를 동경했다.
시적 자아 혹은 시적 주체와 시적 대상 혹은 세계현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 속에 투영되는 것이다. 특히 리얼리즘의 시정신은 시적 주체와 세계현실의 긴밀하고도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구현된다고 말할 수 있겠다. 따라서 수준에 오른 작품일 경우 시정신이란 시인의 감각과 체험이 육화된 상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해체, 도시파 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다. 또한 이 시기의 비평은 민족 민중문학과 그 실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창작 주체에 관한 의견 개진
배우던 시대에서, 꼭 문학이 아니어도 다른 매체를 통해 얼마든지 그런 것들을 배울 수 있는 시대로 변한 것이다. 문학작품을 통해 재미와 감동을 얻던 것도, 영화, 만화 혹은 게임 등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의 디지털 세대도 판타지 소설을 읽는 경우가 많다. 최
시작되는 최근의 탈식민 이론가들 사이의 차이점은 우선적으로는 후자가 현대 프랑스 철학의 영향을 받아 이론적 정교함을 갖춘 반면 전자는 어느 정도는 경험에 근거하여 식민 지배의 비윤리성을 문제삼는다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탈식민성과 희곡
현실 사회주의권의
시키기 시작하였다.
②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 임화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의 지도노선에 대해 불만을 품은 일군의 문인들은, 1935년 「카프」의 해산 당시 조직의 해산을 반대했던 이른바 「카프 비해소파」에 속하는 李箕永․韓曉․宋影․尹基鼎 등이
와 부친이 각각 추구하고 있는 서로 다른 가치를 통합하고 세대 간의 갈등을 화해시킬 수 있는 합리
적 현실주의자로 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
∴ 조덕기는 식민지 상황의 비극성에 대한 인식 중요하게 여겼으며, 식민지 현실의 비극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민족의 통합을 희망
(3) 시의 감상
① 작품 경향
1950년대의 우리 시단은 모더니즘의 물결과 전통 지향적 보수주의의 조류로 크게 나뉘어 대립하는 듯한 양상을 보이면서도 역사와 현실의 진정한 문제를 피해 가고 있다는 점에서는 거의 모든 시인이 일치하는 형국을 드러내었는데, 신동엽은 이런 풍조를 철저히 배격